2021. 8. 20. 22:24ㆍ경제신문스크랩
1 헤드라인
'이프랜드' 기자간담회
아이템 제작·거래 마켓 도입
전용 화폐 만들어 수익화도
연내 VR오큘러스 버전 출시
80여개국 앱마켓에 진출 계획
2 본문
"이프랜드(ifland)는 MZ세대(1980년대 초~2000년대 초 출생)를 대상으로 한 가상 이벤트와 관심사 기반 모임에 특화된 메타버스 서비스입니다. 첫 시작은 가상 모임에 집중하지만 궁극적으로는 커머스, 엔터테인먼트, 스포츠를 포함한 다양한 기업 서비스에서 비즈니스를 펴는 글로벌 플랫폼으로 진화하겠습니다."
유영상 SK텔레콤 MNO 사업 대표는 19일 가상공간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메타버스 대중화를 위한 청사진을 발표하며 이같이 말했다. SK텔레콤은 지난달 가상 공간에서 아바타를 이용해 소규모 친목 모임이나 대규모 콘퍼런스를 열 수 있는 이프랜드를 출시했다. 양맹석 SK텔레콤 메타버스사업담당은 "서비스 한 달 만에 일 방문자 수는 2배, 체류 시간도 5배 증가했다"고 출시 성과를 밝혔다.
SK텔레콤은 연말까지 이프랜드 내에 다양한 의상과 아이템을 제작하고 거래하는 마켓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현재는 공통으로 제공하는 '룸' 테마를 이용자 스스로 꾸밀 수 있는 공간 제작 플랫폼도 적용한다. 로블록스, 제페토 같은 국내외 메타버스 플랫폼처럼 창작 생태계를 강화해 오픈 플랫폼으로 진화한다는 목표다. 양 사업담당은 "메타버스 월드를 만들기 위해 경제 시스템 측면에서 화폐는 필수"라며 "이프랜드에서 통용되는 전용 화폐 제작을 검토하고 있다"고 했다.
전진수 SK텔레콤 메타버스CO장은 "기존 메타버스 서비스는 주로 아바타를 꾸미고 게임을 즐기는 재미 요소에 집중한다면, 이프랜드는 소통 모임에 특화된 확실한 실용성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이어 "모임 룸을 몇 초 만에 생성한 뒤 최대 131명까지 한 공간에 모여 대형 스크린에 자료를 공유할 수 있어 다양한 주제로 규모 있는 행사를 진행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날 SK텔레콤은 K팝 데이터 플랫폼 '케이팝 레이더'와 함께 K팝 팬미팅을 진행했고, 9월에는 국내 대학 축제의 대표격인 '고연전(연고전)'의 응원 대항을 개최한다. 한화가 주관하는 불꽃놀이 행사 역시 이프랜드에서 관람할 수 있다.
양 사업담당은 "메타버스를 접목한 예능 프로그램이나 신제품 발표회, 유명 셀럽과 토크 콘서트, 대규모 비즈니스 포럼을 이달부터 순차 공개할 예정"이라며 "패션, 뷰티, 식품, 문화예술 업계 등에서 한 달 만에 제휴 요청이 수백 건 들어왔다"고 말했다.
가상현실(VR) 디바이스를 비롯한 서비스 확대와 해외 진출도 추진한다. 이프랜드는 향후 PC와 오큘러스퀘스트 OS 버전도 선보인다. 양 사업담당은 "연내 80여 개국 앱마켓에 이프랜드를 출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기자는 이날 곰인형을 입고 기자회견에 참석했다.
SK텔레콤 기자회견장에 곰인형 입고 갔다, 대체 무슨 일?
'이프랜드' 기자간담회 아이템 제작·거래 마켓 도입 전용 화폐 만들어 수익화도 연내 VR오큘러스 버전 출시 80여개국 앱마켓에 진출 계획 "이프랜드(ifland)는 MZ세대(1980년대 초~2000년대 초 출생)를
news.naver.com
3 본문의 근거 (객관적인 수치)
1) 서비스 한 달 만에 일 방문자 수는 2배, 체류 시간도 5배 증가
2) 연내 80여 개국 앱마켓에 이프랜드를 출시할 계획
4 추가조사할 내용 OR 결과
1. 2021년 전 세계 메타버스 시장 규모: 51조원, 2025년 시장규모: 315조 (시장조사업체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
2. 이프렌드-이프렌즈
이프렌즈로 선발되면 8월부터 3개월간 이프랜드 모임 진행, 다른 모임 놀러 가기, 커뮤니티 구축, 이프랜드 홍보 등 다양한 활동을 하게 된다.
SKT는 이프렌즈들에게 '이프랜드 여행자 웰컴 키트'와 소정의 활동비를 지급하고 모임 활동 성과에 따라 추가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등 적극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SKT는 8월 중 기존 안드로이드 버전 외 이프랜드 iOS 버전을 선보일 예정이다.
3. 메타버스 아바타-디지털 립스틱 효과
메타버스의 핵심 아바타. 요즘 2020년대 아이들은 로블록스, 제페토에서 자신의 아바타에게 옷을 입히기 위해 돈을 쓴다. 패션업계가 메타버스 관련하여 적극적인 것도 이유가 있다. 새로운 시장일 뿐만 아니라 청소년들에게 브랜드를 각인시키는 데도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2025년이 되면 세계 명품 소비의 45%가 Z세대로부터 나올 것이란 전망은 이 적극성에 이유를 하나 더한다.
아바타 의상은 현실에서 구입할 수 있는 명품에 비해 저렴하다. 디지털 세상에선 작은 돈으로도 명품을 가질 수 있다. 이를 ‘마이크로 모먼트’ 소비라고 하는데 경제상황이 어려울 때 저렴한 사치품을 구매하는 립스틱 효과처럼 가상공간에서 접근 가능한 명품으로 아바타를 치장하는 ‘디지털 립스틱 효과’로 이어질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4. 제페토는 국내에서 제작한 플랫폼이지만, 해외 사용자 비중이 90%이며, 10대 이용자 비중이 80% 정도에 달한다. 로블록스의 주된 사용자 층은 16세 미만 아이들이다. 미국에서는 청소년 중 절반 정도가 로블록스를 즐기며, 사용 시간을 비교하면 유튜브의 2.5배에 달한다.
5 요약 및 의견
가상 모임 -> 커머스, 엔터테인먼트, 스포츠를 포함한 다양한 기업 서비스에서 비즈니스를 펴는 글로벌 플랫폼
기존 메타버스 서비스: 아바타를 꾸미고 게임을 즐기는 재미 요소에 집중
이프랜드: 소통 모임에 특화된 확실한 실용성 제공
6 적용할 점
1) 메타버스 시스템 해킹 & 주 이용자인 10대를 대상으로 한 사이버 범죄 이슈에 대한 대책?
2) 메타버스 마케팅은 크게 브랜딩과 판매·판촉으로 나누어진다고 한다. 온라인 쇼핑에 익숙함을 느끼는 MZ세대의 경우 메타버스 내 입점한 마켓 플레이스에서 운영하는 상점에서 상품을 구매하는 것에 상대적으로 거부감이 낮을 것이라 생각한다.
메타버스 내 입점되어 있는 상점의 홍보 전략이 있다면? O2O 결합 OR only 온라인?
3) 기존 DA와 메타버스 내 DA의 차이가 있는지? 있다면 무엇?
4) 버추얼 인플루언서, 인플루언서,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유저 유입과 메타버스의 공간가 활동의 제약이 없는 확장성이 결합으로 메타버스 내 콘서트, 아이돌 아바타와의 팬미팅 등 이전에는 경험해보지 못한 새로운 서비스들이 多-> 기존의 서비스들의 발전방향, 새로운 서비스의 등장 등 예측하고 있는 것이 있다면?
7 연관 기사 링크
1) [가상이지만 현실인 세상 '메타버스'] ④'유토피아'와 '디스토피아'의 갈림길
[가상이지만 현실인 세상 '메타버스'] ③브랜드 광고의 새로운 지평이 열린다
최근 ‘메타버스’라는 단어가 자주 회자되고 있다. ‘~너머에’라는 뜻을 가진 영단어인 ‘beyond’의 그리스어인 ‘meta’와 우주 혹은 세상이라는 의미의 ‘universe’를 합친 단어다. 그런데 이
www.asiatime.co.kr
2) 싸이월드, 메타버스 확장… 현대백화점면세점과 손잡다
싸이월드, 메타버스 확장… 현대백화점면세점과 손잡다
[세계비즈=권영준 기자] 싸이월드의 파트너사인 싸이클럽(Cyclub)이 현대백화점면세점의 라이브 커머스와 협업에 나선다. 앞서 부산시와 메타버스 플랫폼 서비스를 발표한 싸이클럽은 국책사업
www.segyebiz.com
3) ‘원조 메타버스’ 싸이월드, 부활하나
‘원조 메타버스’ 싸이월드, 부활하나
[쿠키뉴스] 송금종 기자 = 싸이월드가 부활 신호탄을 쐈다. 기존 아이디 찾기와 사진보기 임시 서비스를 열었는데 수요가 상당하다. 싸이월드 측은 추
www.kukinews.com
'경제신문스크랩'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제신문스크랩] 025. 원스토어 '토종딱지' 뗀다…"3년내 매출 3배"/ 21.08.24 (0) | 2021.08.24 |
---|---|
[경제신문스크랩] 024. 팝콘 사는 사람에 OTT 이용권, 도시락 고객에 주식…웩더독 마케팅 뜬다/ 21.08.23 (0) | 2021.08.23 |
[경제신문스크랩] 022. '종잣돈' 늘린 당근마켓, 농수산물 거래 중개 /21.08.18 (0) | 2021.08.19 |
[경제신문스크랩] 020. "23만원짜리 420만원이라도 산다"…2030 꽂히면 아낌없이 지른다 /21.08.17 (0) | 2021.08.17 |
[경제신문스크랩] 019. "기저귀 분유 사는 아빠 늘었다"…길어진 '집콕'에 육아템 사는 남성 /21.08.16 (1) | 2021.08.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