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신문스크랩] 024. 팝콘 사는 사람에 OTT 이용권, 도시락 고객에 주식…웩더독 마케팅 뜬다/ 21.08.23

2021. 8. 23. 15:28경제신문스크랩

  1    헤드라인

 

왓챠팝콘 한달만에 완판 대박
이마트24 '왝더독 마케팅' 호응


  2    본문

 

김장욱 대표30대 직장인 임 모씨는 요즘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로 매일 영화를 보는 데 푹 빠져 있다. 매달 이용비를 내야 해 굳이 가입할 생각이 없었지만, '왓챠' 이용권이 100% 들어 있는 편의점 이마트24 '왓챠팝콘'을 구입해 왓챠를 한 달간 무료로 사용해 본 후 생각보다 괜찮아 이후부터 직접 결제하는 단골 고객이 된 것이다.

이마트24가 이색적인 '왝더독(wag the dog)' 마케팅으로 합리적 소비를 지향하는 MZ세대(밀레니얼+Z세대)를 사로잡고 있다.

'꼬리가 몸통을 흔든다'는 의미의 왝더독 마케팅은 고객들이 몸통에 해당하는 실제 상품보다 덤이나 경품(꼬리)에 더 큰 가치를 느껴 상품을 구매하도록 하는 마케팅 용어다.

22일 이마트24에 따르면 지난 6월 이마트24가 OTT 업체 왓챠와 손잡고 5만개 한정으로 선보인 왓챠팝콘은 가맹점 주문이 몰려 일주일 만에 발주가 중단됐다. 실제 매장에서는 선보인 지 한 달 만에 모든 물량이 다 팔렸다.

개당 2000원에 세 가지 맛의 팝콘과 함께 왓챠 서비스를 최소 2주, 최대 3개월 동안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프리미엄 이용권을 '꽝' 없이 100% 담은 것이 인기 비결로 꼽힌다. 코로나19로 집에서 영화를 즐기는 고객이 많아진 데 맞춰 영화관에서 즐겨 먹는 간식인 팝콘과 이색 경품을 결합해 큰 호응을 얻은 것이다. 뜨거운 반응에 이마트24는 최근 1년 무료 이용권을 담은 왓챠팝콘 시즌2 제품을 추가로 선보였다.

이마트24는 이와 비슷하게 도시락과 주먹밥 등을 구매하면 게임 아이템을 선물하는 이벤트를 진행해 게임을 즐기는 고객을 중심으로 좋은 반응을 얻었다.

지난달에는 도시락을 사면 랜덤으로 주식을 주는 주식 도시락을 선보여 준비한 6만개 물량을 모두 팔아 치웠다. 4900원짜리 도시락을 사면 당시 종가 기준 최고 45만원대(네이버) 주식 1주를 받을 수 있어 '동학개미' 고객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얻었다.

삼각김밥, 김밥, 샌드위치, 햄버거를 구입하면 리셀러 플랫폼 '솔드아웃'에서 현금처럼 쓸 수 있는 최대 100만포인트를 제공하는 이벤트는 이를 시작한 지난 3일부터 일주일간 해당 상품 매출이 직전 주 같은 기간보다 31% 늘었다.

이마트24의 이색 마케팅은 도시락, 김밥 등 편의점 대표 먹거리를 활용한다는 공통점이 있다. 편의점의 주요 고객인 MZ세대가 관심을 가질 만한 이벤트로 이들이 이마트24 제품을 경험하게 해 잠재적인 단골 고객으로 만드는 전략이다. 다른 편의점에서 보기 힘든 특이한 마케팅으로 신선하고 재미있는 이마트24만의 이미지를 만드는 효과도 있다.

이마트24와 손잡은 업체들도 덕분에 고객층을 넓힐 수 있었다. 주식 도시락 마케팅을 함께한 하나금융투자는 이를 통해 신규 고객 2만명을 유치했다.

[김태성 기자]

 

 

팝콘 사는 사람에 OTT 이용권, 도시락 고객에 주식…웩더독 마케팅 뜬다

왓챠팝콘 한달만에 완판 대박 이마트24 '왝더독 마케팅' 호응 30대 직장인 임 모씨는 요즘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로 매일 영화를 보는 데 푹 빠져 있다. 매달 이용비를 내야 해 굳이 가입할 생각

news.naver.com

 


  3    본문의 근거 (객관적인 수치)

 

- 22일 이마트24에 따르면 지난 6월 이마트24가 OTT 업체 왓챠와 손잡고 5만개 한정으로 선보인 왓챠팝콘은 가맹점 주문이 몰려 일주일 만에 발주가 중단됐다. 실제 매장에서는 선보인 지 한 달 만에 모든 물량이 다 팔렸다.

- 지난달에는 도시락을 사면 랜덤으로 주식을 주는 주식 도시락을 선보여 준비한 6만개 물량을 모두 팔아 치웠다. 4900원짜리 도시락을 사면 당시 종가 기준 최고 45만원대(네이버) 주식 1주를 받을 수 있어 '동학개미' 고객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얻었다.

- 삼각김밥, 김밥, 샌드위치, 햄버거를 구입하면 리셀러 플랫폼 '솔드아웃'에서 현금처럼 쓸 수 있는 최대 100만포인트를 제공하는 이벤트는 이를 시작한 지난 3일부터 일주일간 해당 상품 매출이 직전 주 같은 기간보다 31% 늘었다.

- 주식 도시락 마케팅을 함께한 하나금융투자는 이를 통해 신규 고객 2만명을 유치했다.


  4    추가조사할 내용 OR 결과 

 

사례

1) 올여름 왝더독 마케팅으로 ‘별다방 커피 전문점’이 큰 이슈몰이를 하고 있다. 별다방 커피 전문점에서 행사 대상 음료를 마시면 받을 수 있는 한정판 사은품이 각 매장에서 조기에 품절되는 현상이 벌어지고 있는 것. 지난달부터 시작된 이 이벤트는 행사 시작 첫날 여의도의 한 지점에서 일어난 일이 화제가 된 일이 있다. 손님 한 사람이 한꺼번에 300잔의 음료(약 130만원어치)를 주문한 뒤 한 잔만 본인이 마시고 나머지는 매장에 남겨둔 채 사은품 가방 17개만 가지고 유유히 사라졌다는 소식이 그것. 이날 이 매장을 방문한 손님들은 남은 커피를 무료로 마실 수 있었지만, 300잔의 절반가량은 주인을 찾지 못해 폐기처분됐다고 한다. / 울산제일일보.2020

‘레디백’으로 올 여름을 뜨겁게 달군 스타벅스커피 코리아는 커피전문점 굿즈 시장의 강자다. 레디백의 경우 중고 시장에서 웃돈이 붙어 거래될만큼 높은 인기를 누렸고 레디백 재고가 확보된 점포 앞에는 문을 열기 전부터 장사진이 펼쳐졌다.

업계 관계자는 "과거엔 본 상품을 사면 사은품으로 주던 굿즈 상품이 최근 몇년새 MZ세대 사이에서 본품보다 오히려 더 인기가 높아져 꼬리가 몸통을 흔드는 이른바 '왝더독 소비'가 가속화하고 있다"라고 설명

2) 유명 아이돌 가수를 내세우는 굿즈(goods)도 있다. 대표적 레드오션(red ocean) 시장인 치킨업계에도 혜성같이 등장했다. 치킨을 시키면 아이돌그룹 가수의 포토카드와 브로마이드, 달력 등을 덤으로 주는 마케팅이었는데, 1만5천원짜리 브로마이드를 하나 사면 덤으로 치킨을 준다고 할 정도로 큰 인기를 끌었던 사은품이었다.

3) 맥도날드 해피밀 세트-피규어

 


  5    요약 및 의견

 

이마트24-MZ세대 타겟으로 왝더독 마케팅 성공적(완판, 매출 증가)


  6    적용할 점

 

과거의 왝더독 마케팅은 상품+상품이라면, 상품+서비스로 진화하는 것 같다.

왝더독 마케팅은 잠재 고객 유입에 효과적이라고 생각하는데, 체리피커의 비중이 높아 부가매출로 이어지는 파급효과가 낮을 경우, 디마케팅은 어떻게 하는 것을 추천하는지?


  7    연관 기사 링크

 

1) 똑똑한 굿즈 하나, 열 신상 안부럽네...유통가 '왝더독' 열풍

 

똑똑한 굿즈 하나, 열 신상 안부럽네...유통가 '왝더독' 열풍

최근 유통업계가 앞다퉈 내놓고 있는 굿즈(기념품) 마케팅이 단순히 브랜드 이미지 강화를 넘어 실제로 매출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다. 기념품인 굿즈 상품을 손에 넣기 위해본품을

www.sedaily.com

2) 女心 홀린 ‘덤’의 유혹… 뷰티업계 ‘왝더독 마케팅’ 열풍

 

 

女心 홀린 ‘덤’의 유혹… 뷰티업계 ‘왝더독 마케팅’ 열풍

‘작은 꼬리가 몸통 전체를 흔든다’는 왝더독(WAG THE DOG)이 올해의 소비 트렌드로 주목받는 가운데 뷰티업계가 이를 반영한 마케팅으로 소비자 마음

www.etoday.co.kr

3) [성주원의 세상보기] 한정판 사은품과 왝더독(wag the dog) 마케팅

 

[성주원의 세상보기] 한정판 사은품과 왝더독(wag the dog) 마케팅 - 울산제일일보

‘왝더독’은 ‘The tail wags the dog.’에서 비롯된 용어로, 개의 꼬리가 몸통 전체를 흔드는 것처럼 본말(本末)이 전도(顚倒)된 상황을 표현할 때 쓰는 표현이다. 정치, 경제, 마케팅 등 우리 사회

www.ujeil.com

4) 해리포터 가방ㆍ스타벅스 플래너…8000억 시장 된 커피전문점 '굿즈'

 

 

해리포터 가방ㆍ스타벅스 플래너…8000억 시장 된 커피전문점 '굿즈'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로 된서리를 맞은 커피전문점이 ‘굿즈’로 반전을 꾀하고 있다.매년 연말이면 커피전문점의 다이어리 마케팅 경쟁이 치열하다. 올

www.e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