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신문스크랩] 027. 제일기획, 콘텐츠 제작도 친환경으로/ 21.08.26

2021. 8. 26. 17:13경제신문스크랩

  1    헤드라인

 

제작현장 그린에너지 사용 등
협력회사 96곳과 실천 협약식


  2    본문

 

제일기획이 친환경 콘텐츠 제작 환경 조성에 앞장선다. 제일기획은 25일 협력회사 96곳과 친환경 실천 협약식을 하고, 콘텐츠 제작 과정에 친환경 패러다임 도입을 선도한다고 밝혔다. 광고회사가 협력회사와 콘텐츠 제작 전반에 걸쳐 친환경 실천을 약속하는 첫 번째 사례로, 광고업에 ESG경영(환경·책임·투명경영)을 반영했다.

이번 협약은 온·오프라인 등 다양한 콘텐츠 제작 과정을 망라한 친환경 실천을 담고 있다. 오프라인 콘텐츠 제작 현장에서 불가피하게 발생하는 폐기물 처리 문제는 물론, 온라인 콘텐츠 제작이 늘어나는 만큼 이에 걸맞은 친환경 에너지 사용도 확대해 나간다는 것이다.

구체적인 협약 내용은 △제작 현장에서의 폐기물 발생 최소화 △제작 현장에서 에너지 효율 제고 및 친환경 에너지 활용 장기적 추진 검토 △친환경 중심 아이디어 발굴 및 콘텐츠 제작 협업 확대 △제작 현장의 중대재해 예방 등 안전보건 향상 등이다.

제일기획은 친환경 실천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도 제시했다. 촬영장 세트나 소품에 친환경 소재를 우선 활용하고 의류나 소품을 재활용할 계획이다. 촬영, 조명, 음향, 편집 등 작업 과정에서는 에너지 고효율 장비를 활용하고 전기차, 태양열 발전 등 친환경 에너지 활용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이윤재 기자(yjlee@mk.co.kr)

 

 

제일기획, 콘텐츠 제작도 친환경으로

제작현장 그린에너지 사용 등 협력회사 96곳과 실천 협약식 제일기획이 친환경 콘텐츠 제작 환경 조성에 앞장선다. 제일기획은 25일 협력회사 96곳과 친환경 실천 협약식을 하고, 콘텐츠 제작 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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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본문의 근거 (객관적인 수치)

 

제일기획은 25일 협력회사 96곳과 친환경 실천 협약식을 하고, 콘텐츠 제작 과정에 친환경 패러다임 도입을 선도한다고 밝혔다.

 


  4    추가조사할 내용 OR 결과 

 

ESG 마케팅 실패 사례-남양

CSR(기업의 사회적 책임) 분야 전문가들은 남양유업이 무늬만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이었다는 평가

"기업이 CSR를 공급망 관리와 마케팅 등 이해관계자와의 커뮤니케이션으로 이해하지 못하고 단순 사회공헌으로 인식해서 발생하는 대표적인 사례" 익명의 CSR 컨설턴트

 

다른 기업 CSR 담당자는 "오너 일가가 공정한 거래 관행, 마케팅 관행을 안착시키기 위해 바람직한 지배구조를 확립시켜야 함에도 CSR과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에 대한 몰이해로 리스크 관리에 실패하고 말았다"고 강조

2019년 상반기 남양유업의 광고대행사가 매일유업 등 경쟁사를 대상으로 우유에 쇠 맛이 난다며 인터넷 커뮤니티와 맘 카페를 중심으로 허위 비방글을 집중적으로 게시한 사건이 알려지면서 논란이 다시 불거졌다.

경찰 조사 결과 A사의 원유를 납품하는 목장이 원전 근처에 있고 우유에서 쇠 맛이 난다는 글은 남양유업의 홍보대행사에서 50개의 아이디로 수십 개의 비방글을 작성한 것으로 드러났다.

소비자들은 남양유업의 행태는 변하지 않았다며 불매운동을 이어나갔다. 특히, 맘 카페를 언론조작의 창구로 이용하면서 남양유업이 주력 소비자층인 맘 카페를 중심으로 불매운동이 심화했다. 남양유업 제품 불매를 위한 애플리케이션이 개발되기도 했다.

제일기획 유정근 사장은 “광고업계는 수많은 이해관계자들의 협력관계로 이루어져 있는 만큼 진정한 친환경 제작 환경 구현을 위해서는 상호 공감대를 형성하고 협력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번 협약식이 광고를 비롯한 콘텐츠 비즈니스 분야가 친환경 패러다임으로 전환하는 데 기여할 수 있도록 제일기획이 솔선 수범하고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5    요약 및 의견

 

제일기획이 친환경 콘텐츠 제작 환경 조성

△제작 현장에서의 폐기물 발생 최소화

△제작 현장에서 에너지 효율 제고 및 친환경 에너지 활용 장기적 추진 검토

△친환경 중심 아이디어 발굴 및 콘텐츠 제작 협업 확대

△제작 현장의 중대재해 예방 등 안전보건 향상


  6    적용할 점

 

esg 콘텐츠의 성패는 기업과 캠페인의 연관성이라는 점을 알 수 있었다. 이를 위해서는 기업과 정부, 지역사회, 개인간의 협력이 필요할 것 같은데, 가치사슬 내의 이해관계자들과의 협업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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