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9. 23. 23:23ㆍ경제신문스크랩
1 헤드라인
이달의 으뜸중기제품
국내 유일 클라우드 웹크롤링社 유펜솔루션
글로벌 대기업 수주 잇따라…가트너도 극찬
조사결과 美최대 업체보다 빨라…"내년 매출 6배 성장할 것"
2 본문
데이터 생산량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면서 웹크롤링 시장도 급성장하고 있다. 웹크롤링이란 검색엔진 로봇을 통해 인터넷에 있는 수많은 데이터를 자동으로 수집하는 기술을 말한다. 가전·화장품·식품·패션·게임업계에서 전세계 온라인쇼핑몰 가격 비교와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등 소셜미디어에 나온 고객 반응 등을 분석할 때 웹크롤링 기술을 활용하고 있다. 세계 웹크롤링 시장 규모는 8조4000억원(2020년 기준)으로 추산된다.
전문 개발자(프로그래머)였던 김재훈 유펜솔루션 대표(사진)는 소수 업체가 독점하고 있는 ‘웹크롤링 기술’을 대중화해야겠다는 생각에 2018년 회사를 창업했다. 국내에 많은 웹크롤링업체가 있지만 클라우드 기술을 기반으로 대중에 웹서비스를 해주는 곳은 이 회사가 유일하다.
보통 일반 기업이 웹크롤링 서비스를 받으려면 전문 개발자를 동원해 별도의 프로그램을 제작해야 했다. 하지만 이 회사의 웹크롤링 서비스 ‘스파이더킴’을 활용하면 코딩을 배울 필요 없이 마우스 클릭 몇 번으로 몇 초 만에 전 세계 데이터를 수집·분석할 수 있다. 구독형 요금제(월 15만~50만원)로 기존 프로그램 제작·설치 비용(400만~500만원)에 비해 가성비도 뛰어나다는 평가다. 세계 최대 정보기술(IT) 리서치회사인 가트너는 지난 6월 “미래에 꼭 필요한 웹크롤링 기술을 가장 쉽게 소비자에게 전달한 제품”이라고 호평했다.
이 회사가 기업 고객에 맞게 설계한 ‘맞춤형 서비스’도 인기다. 최근 한 글로벌 대형 식품업체는 유펜솔루션에 의뢰해 국내 배달앱에 나온 18만 개 음식점의 메뉴·매장 정보를 웹크롤링해 자사 제품의 마케팅 정보로 활용했다. 당초 세계 유수의 웹크롤링업체에 의뢰해도 불가능한 작업이었지만 유펜솔루션의 독보적인 모바일앱 정보 수집 기술로 가능했다. 국내 한 대기업은 최근 코로나19로 닫혔던 하늘길이 다시 열리자 세계 40~50개 항공사, 200~300개 노선의 항공권을 시기·좌석·신용카드 할인별로 최저가를 실시간 비교할 수 있는 시스템을 유펜솔루션을 통해 구축했다.
이 회사의 강점은 데이터 수집량과 속도다. 김 대표는 “인공지능(AI), 빅데이터 기술을 통해 전 세계 1만개 이상의 웹사이트 유형과 구조를 학습해 보통 데이터 1만 건 수집에 1분도 안 걸린다”며 “자체 조사 결과 미국 최대 웹크롤링업체보다 속도 면에서 크게 앞서는 것으로 나왔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국내외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면서 내년 매출 목표를 올해의 6배 수준인 수십억원 규모로 예상했다.
김 대표는 “누구나 손쉽게 이용할 수 있는 데이터 활용 기술을 개발해 우리나라가 데이터 강국으로 발전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1분 만에 전세계 온라인 쇼핑 데이터 1만건 수집"
데이터 생산량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면서 웹크롤링 시장도 급성장하고 있다. 웹크롤링이란 검색엔진 로봇을 통해 인터넷에 있는 수많은 데이터를 자동으로 수집하는 기술을 말한다. 가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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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본문의 근거 (객관적인 수치)
세계 웹크롤링 시장 규모는 8조4000억원(2020년 기준)으로 추산된다.
구독형 요금제(월 15만~50만원)로 기존 프로그램 제작·설치 비용(400만~500만원)에 비해 가성비도 뛰어나다는 평가다.
“인공지능(AI), 빅데이터 기술을 통해 전 세계 1만개 이상의 웹사이트 유형과 구조를 학습해 보통 데이터 1만 건 수집에 1분도 안 걸린다”
4 추가조사할 내용 OR 결과
1) 전문 한식 프랜차이즈 경성밥상-장부대장
전문 한식 프랜차이즈인 경성밥상은 판매분석의 IT화로 단일매장에서 월 매출 1억원을 달성한 사례로 꼽힌다. 경성밥상은 2019년 9월에 프리미엄 한식 배달 전문점으로 사업을 시작했다. 이 식당은 IT회사인 장부대장과 상권분석, 배달 매출, 손익 분석 등 매출 및 마케팅에서 필요한 모든 숫자에 대한 수집 및 분석을 같이 했다. IT 기술은 이제 동내 음식 배달 매장에서도 이용할 수 있는 시대로 접어 들었다.
장부대장은 데이터 수집은 물론 일별, 주간별, 월간 매출 분석을 제공한다. 거기에는 각 채널별 수수료와 객단가 등 점포 관리에 필요한 부분까지 제공
2) 800만 판매 빅데이터 반영한 에이블루 '커블체어 그랜드'
손연재 의자로 유명한 제조 기반 스타트업 에이블루는 제품의 인기에 대량으로 쌓이는 고객 피드백을 정제해 자체적인 빅데이터를 구성했으며, 이를 연구개발에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최근 출시한 커블체어 그랜드는 800만 개 이상 판매하며 얻은 기존 제품의 빅데이터가 개발 과정에 큰 역할을 했다.
에이블루는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기존 제품 구매자들이 사이즈와 착석감에 대해 아쉬움이 있다는 점에 주목하고 사이즈와 구조를 크게 개선했다. 한국인의 체형과 좌식 습관을 분석해 높이와 폭을 최적의 사이즈로 확장했으며, 쿠션 두께를 더하고 체압을 효과적으로 분산하는 좌우분할 등받이와 물결무늬 서포트 등을 적용해 착석 시 안정감을 더했다.
에이블루 관계자는 "고객 니즈에 최적화된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빅데이터 구축에 힘쓰고 있다"면서 "앞으로 혁신적인 제품을 통해 소비자들이 바른 습관을 갖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연구개발에 빅데이터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겠다"고 밝혔다.
3) 넷마블의 IT 역량을 더한 코웨이 '아이콘 정수기'
지난해 넷마블에 인수된 코웨이는 올해 IT 부서를 DX센터로 확대 재편하고 빅데이터를 접목한 신제품을 출시하는 등 변화를 꾀하는 모습이다.
아이콘 정수기는 게임사업을 통해 축적된 넷마블의 이용자 빅데이터 분석 노하우를 제품 개발에 적용했다.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정수기 이용자들이 슬림한 사이즈를 원한다는 것을 파악하고 18㎝x34㎝ 사이즈의 제품을 개발했으며, 제품 관리 방법도 전문가 방문과 소비자가 직접 교체하는 필터 배송 방식 중 선택할 수 있게 개선했다.
아이콘 정수기는 출시 한 달 만에 2만 대가 팔렸으며 이에 힘입어 코웨이의 올해 2분기 국내 가전사업 실적은 역대 최대인 5589억 원을 달성했다.
4) 분리 가능한 용기 포장으로 소비자들의 의견을 반영한 샘표 '연두'
샘표는 소비자 의견을 반영하여 자사의 요리 에센스 연두의 패키지 변경을 통해 큰 호응을 얻었다. 유리병과 플라스틱 캡으로 이루어진 제품 패키지를 보다 편하게 분리할 수 있으면 좋겠다는 소비자 의견을 반영해 '분리 가능 캡'을 연두에 적용했다. 연두에 적용한 특수 캡 분리 기술은 제15회 대한민국 패키징 대전에서 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을 수상하기도 하며 소비자 및 업계의 큰 호응을 얻었다.
샘표는 소비자 의견을 통해 적용한 분리 가능 캡을 연두 제품라인 전체에 적용할 계획이다.
5 요약 및 의견
▶ '스파이더킴'의 장점
1) 데이터 수집량과 속도
“인공지능(AI), 빅데이터 기술을 통해 전 세계 1만개 이상의 웹사이트 유형과 구조를 학습해 보통 데이터 1만 건 수집에 1분도 안 걸린다”
2) 구독형 요금제(월 15만~50만원)로 기존 프로그램 제작·설치 비용(400만~500만원)에 비해 가성비도 뛰어나다
6 적용할 점
웹크롤링 기술의 발달로 고객 반응 데이터 수집이 가능해지면서, 고객 세그먼트가 더욱 세분화되고 있다.
자신의 가치관과 개인의 만족에 따라 구매의사결정 번복이 많은 MZ세대를 고려해,
행동 패턴을 기반으로 구매를 유도하는 정확한 트리거가 무엇인지 명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해지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해당 기업에서는 고객군을 어떻게 세분화하는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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